[리뷰]쉐도우 더 헤지혹(2005)


소닉어드벤쳐2에서 쉐도우의 첫 데뷰는, 소닉팬들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소닉과 똑같은 고슴도치지만 전혀 다른 다크한 이미지, 뿜어져나오는 카리스마, 그리고 우울한 과거나 궁극의 생명체라는 킹왕짱설정! 소닉시리즈에서 볼 수 없는 초간지 캐릭터였죠.
덕분에 쉐도우는 등장하자마자 엄청난 인기를 끌게되었고 2005년,아예 쉐도우를 주인공으로 한 스핀오프작이 등장합니다. 소닉시리즈의 스핀오프작이라는 타이틀답게 기본적인 뿌리는 소닉시리즈와 같지만 외부적인 방면에서 여러가지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졌습니다만 이 게임의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팬들에게는 신선함보다는 실망감으로 자리잡아 3D소닉시리즈중 워스트에 당당히 꼽혔는데, 바로 쉐도우 더 헤지혹이라는 게임이죠.
궁극의 생명체로 만든 궁극의 똥게임


스토리


쉐도우 더 헤지혹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소닉시리즈의 장점이였던 스테이지 진행의 자유도를 더욱 강화해 스테이지 진행뿐만아니라 아예 스테이지 진행도 플레이어에 입맛에 맛게 선택이 가능하다는점입니다. 쉐도우 더 헤지혹은 시작부터 엔딩까지 6스테이지로 기존소닉시리즈보다 1/3정도의길이지만 기존 시리즈에서는 없었던 스테이지내에 미션이 존재하여 스테이지를 어떻게 클리어 하냐에 따라 3가지의 다른루트로 진행이 됩니다.
 

이 3가지 루트는 각각 3가지 진영으로 나뉘어져있는데 전작 소닉어드벤쳐2에서 주요 악역으로 등장했었지만, 이번에는 인류를 지키기위해서 외계인들의 침략과 맞서싸우는 인간진영,그리고 소닉과 그의 동료들이 연관되있는 "GUN" 지구를 침략하고 파괴하러 우주에서 온 외계인 "블랙 둠",그리고 블랙둠과 GUN 사이에 끼어 홀로 외롭게 에그맨시티건설을 계획중인 닥터에그맨이죠.

스토리에 영향을 미치는 3진영. 각각 쉐도우의 다른 비밀들을 가지고있습니다.


게임내에서는 블랙둠을 "다크사이드" GUN을 "히어로 사이드"로 구분되고 에그맨은 블랙둠과 대립하고있을때는 히어로사이드, GUN과 대립중일때는 다크사이드로 구분됩니다.(중립이라고 보면됨) 각각의 진영은 2가지엔딩 가지고있고 중립인 에그맨 엔딩까지합쳐 총 5가지의 엔딩으로 나뉘어져있고, 이 5가지의 엔딩또한 히어로와 다크사이드로 나뉘어져 마지막에 쉐도우를 도와준 동료들의 뒷통수를 치는 비겁한 짓[..]도 할 수 있습니다.(소닉을 도와 히어로사이드루트를 탔으나 마지막스테이지에서 배신때리고 보스전에서 소닉과 싸우는 진행도 가능)

그렇지만 10종류의 엔딩들의 대부분이 비슷비슷하고 보스전은 다크사이드의 보스는 블랙둠 히어로사이드의 보스는 gun의 로봇으로 제한되어있다는건 이해할 수 없습니다. 엔딩들이 대부분 똑같아서 클리어하는기분이 당최나질않거든요. 게다가 엔딩에서 밝혀지는 쉐도우의 비밀같은건 쥐뿔도없고 스토리 진행은 대부분의 스테이지사이에서 이벤트연출로 전부 나옵니다. 결국 엔딩은 그냥 마무리를 짓는다는것외엔 큰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않죠.

대사와 캐릭터만 다르고 똑같은 내용인 엔딩은 플레이어를 쉽게 허탈감에 빠지게합니다.


그래픽


쉐도우 더 헤지혹의 그래픽은 소닉히어로즈에서 크게 향상한점은없습니다. 허나 쉐도우 더 헤지혹이라는 다크한 캐릭터에 맞추어 스테이지는 전체적으로 어둡고 칙칙한 음울한 분위기의 디자인으로 맞추어져있습니다. 그리고 이펙트부분에서 글로우 효과가 대량으로 추가되었는데, 뽀샤시하고 밝은느낌이 어둡고 칙칙한 배경을 어느정도 중화시켜주나 너무 남발해셔 눈이 아프고 사물을 제대로 확인 할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소닉어드벤쳐2에도 등장했던 아크는 4년전 텍스쳐까지 대부분 그대로 우려먹는 만행을 저지르나 뽀샤시한 효과 덕분에 어드벤쳐2보다 훨씬 더 예쁘고 아름답게 변했지요.

어드벤쳐2때와 큰차이는 없지만 뽀샤시 효과로 꽤 이쁘게 바뀐 아크.

이렇게 지나치게 남용해서 뭐가뭔지 잘 안보이는 구간도 존재합니다.


쉐도우 더 헤지혹에선 쉐도우는 다시모델링했지만 대부분의 캐릭터모델링 소스는 소닉히어로즈에서 그대로 따왔습니다. 아참, 동물농장 세계관인 소닉시리즈에서 인간 신캐릭터가 역대최다로 등장합니다. 그런데 모델러들이 동물만 작업해서 인간캐릭터엔 익숙하지않은지 인간캐릭터들이 마치 90년대를 보는듯할정도로 최저의 퀄리티를 보여주는데요. 흰자가 잘안보이고 이빨이 촘촘해서 완전 괴물처럼 보이죠; 개성마저 결여되고 애니메이션마저 안습이라 평범하게디자인된 캐릭터들이 해괴하게된 모델링으로 해괴하게 움직이니 누가 외계인이고 누가 인간인지 구분이 안될정도-_-;

사람인지 괴물인지..



음악


음악은 역시 3d소닉시리즈의 강렬하고도 경쾌한 음악을 담당해온 준세노우에가 작업해 하드하고 어두운분위기의 메탈로 잔뜩구성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의 퀄리티는 이제까지 소닉시리즈의 음악퀄리티와 큰 차이는 없는편이나 스테이지마다 개성이 뚜렷해 음악의 분위기가 곡마다 판이하게 다르던 전작과는 다르게 역시 다크함(-_-;)을 지향하는 쉐도우답게 곡들이 일부몇곡을 제외하면 몽땅 하드한 분위기의 메탈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덕분에 어두운이미지로 컨셉이 잡혀도 대부분 개성이 뚜렷한 스테이지들이 배경음때문에 죽어버려 대부분 엇비슷한 느낌이 나게 되버렸죠..


오프닝 "I'AM"


게임성


쉐도우 더 헤지혹은 게임성부분에서 소닉과의 차별화를 두려고 노력한 흔적이 꽤 많이 보입니다. 아니 차별화라기보단 소닉 시리즈에서 시도해보지않았던 다양한 시도를 실험해 보았다고 보는게 옳겠군요. 우선 쉐도우 더 헤지혹의 표지를 보면 가장 눈에 띄이는점은 바로 쉐도우가 총을 들고있다는건데요. 네, 쉐도우더헤지혹에서 쉐도우는 표지에 있는 권총 및 여러가지의 총기류와 근접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를 들고있는 적들을 공격하여 쓰러트리면 해당적의 무기를 주워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종류가 다양하여 취향과 구미에 맞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 최초로 "인간"이 적으로 나옵니다만 이 게임은 전연령이기때문에 총을 쏘든 바주카를
쓰든 절대 죽지않습니다. 쓰러져있는것뿐이죠. 근데 그냥 가만히있으면 죽은것과 차이가 없기때문에
인간타입 적들은 쓰러질 때 몸을 마구 베베꼬면서 열심히 신음소리를 내면서 죽지않았다는걸 어필합니다[..]
외계인들? 걔넨 그냥 죽습니다.[......]


더불어 총기의 개성을 확실히 하기위해 이전소닉시리즈에서는 중간보스급 이상에만 존재했던 에너지가 생겨 작은몹아니면 호밍어택한방에 절대 죽지않아 이전시리즈처럼 호밍어택만으로 게임을 진행하기는 무리가 따르죠. 덕분에 거의 반강제적으로 써야합니다 -_-; 아,여담으로 쉐도우가 무기를 들고있지않으면 주먹이 나가는데, 일반 액션게임의 주먹질을 생각하고 "우왕ㅋ굳ㅋ 고슴도치가 주먹질하네?"라면서 쓰시면 오산입니다. 왜냐면..


...참고로 게임자체가 백뷰라 더욱 짧게 느껴집니다.

또한 2가지의 게이지가 추가되었는데 스테이지내의 다크사이드나 히어로사이드의 적을 공격하면 각각 해당하는 게이지가 채워집니다.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각 게이지의 해당하는 필살기가 나가게되며, 다크사이드의 필살기는 카오스블라스트란 이름의 전체공격이고 히어로사이드의 필살기는 카오스컨트롤이란이름의 순간이동입니다. 게이지는 채워지는 즉시 서서히 감소하며 굳이 필살기를 사용하지않아도 게이지가 떨어질때까지 무적과 동시에 총알이 무한이기때문에 굳이 필살기게이지가 채워졌다고 사용하지 않아도됩니다. 약간 전략적이라고 볼 수 도 있겠네요.



그리고 스테이지에 주어지는 미션입니다. 전작 소닉시리즈에선 스테이지마다 하나의 목표가 존재하고 그 목표는 대부분 골에 도달하는것으로 끝나는게 대부분이였지만, 이번에는 스토리부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3가지진영이나오고 3가지루트로 나뉘어집니다. 스테이지내에서는 이 루트로 가기위한 3가지 미션이존재하며 진행하고싶은 루트의 미션을 선택해서 클리어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미션은 스타트버튼을 선택해서 고를 수 있지만 npc를 만날때 해당미션으로 바로 전환되기도합니다.
그럴떄는 다시 스타트 버튼으로 자신이 원하는 미션으로 바꿔야해서 좀 불편한부분이죠.


미션의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하여 기본적으로 골에 도달하는 카오스에메랄드획득미션. 일정수의 적들을 쓰러트리는 미션. 탱크파괴 미션이나 링모으기,소닉과의 달리기경주등 생각보다 별로 없을것같은데(-_-;)도 불구하고 꽤나 버라이어티하게 등장하여 지루하지않은 반복플레이를 꾀하고있습니다. 일부미션에서는 스테이지를 이잡듯 돌아다녀야하기때문에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위하여 체크포인트를 워프포인트로 개량, 워프포인트위에 서있으면 체크된 다른워프포인트로 얼마든지 이동이 가능하게 바꾸어놓았습니다.

그러나 새로 생긴 이 미션시스템이나 무기 시스템들은 기존 소닉의 시스템과 맞물려 엄청난 불협화음을 일으켜서 쉐도우 더 헤지혹이 똥게임[..]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해 주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기획자체가 잘못되었다는게 지배적이죠.

일반적으로 스피드형의 캐릭터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할경우 빠른스피드로 적들을 농락하여 잽싼 공격으로 적들을 처리하는게 주 컨셉입니다. 전작 히어로즈를 제외한 소닉시리즈가 그랬고 소닉과 완전히 다르지만 비슷한 컨셉을 가진 zoe2또한 마찬가지로 빠른스피드를 적절히 활용한 전투를 하는게 일반적이죠.

빠른스피드의 캐릭터들은 모름지기 자신의 장점을 적절히 활용해야죠.

그런데 쉐도우 더 헤지혹에선 쉐도우가 정말 빨리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빠른스피드를 활용한 전투가 없습니다. 네, 없습니다. 가만히 서서 총쏘면 락온되서 알아서 다 맞아주니까요. 움직이다가 적을 보면 멈춰서 총쏘고 멈춰서 총쏘고..쉐도우가 빠른스피드를 가져야 할 이유가 전혀없습니다. 오히려 빠른스피드가 전투에서 방해될정도죠. 빠르게 이동하면서 총을 쏜다? 명중률이 개판이되서 가만히 서서쏘는게 낫습니다.근접공격은 스피드때문에 리치잡기힘들고 호밍어택? 3d소닉시리즈이후로 전통적으로 호밍어택엔 삑사리가있는데 쉐도우 더 헤지혹에선 적들이 여러번맞아야 사망하기때문에 이 삑사리가 정말 심합니다. 덕분에 호밍어택으로 잡으려고했다간 몇대치고 바로 지옥의 나락으로 떨어지기 일쑤입니다. 즉,방정맞게 싸돌아다니면.. 뒈집니다. 이 무슨 실버서퍼도아니고.. .

"so,don't fuck around"


그럼 전투를 하지않고 뛰고싶을때 맘대로 뛸 수 있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쉐도우 더 헤지혹의 레벨디자인은 소닉히어로즈의 그것과 비슷해서 스테이지의 폭이 매우 좁습니다. 까딱하면 바로 낙사해버리지요. 더군다나 점프해야 하는 구간이 상당히 많이 늘어나서 낙사히어로즈라는 별명이 붙었던 전작보다 낙사가 훨씬 더 심합니다. 덕분에 빠른진행보단 몸사리는 진행이 주를 이루며 길중간중간에 적들이 배치되있는 경우가 많아 빠르게 이동한다손치면 바로바로 적들과 충돌해버리죠-_-..이렇게 히어로즈보다 더욱 좁아지고 어려워진 레벨디자인도 쉐도우 더 헤지혹을 똥게임으로 가는데 적절히 한몫합니다

처음 게임을 잡으면 이 연출을 매우 자주보게 될겁니다.(떨어지는중)

게다가 지금 꼽는단점은 3d소닉의 고질적인 문제인 시점이 절묘하게 녹아드러 환상스러운 병스러움을 연출합니다. 데메크2마냥 보이지않는적을 마냥 쏘고 시점이 꼬여 낙사하는게 바로 이 게임입니다.진짜 환장해요 ㅁ나어니ㅏㅁㅇㅁㄴ...

..흠흠..너무 흥분했네요.

아참! 그리고 게임내에서 탈것이 추가되었는데 이동불가능한 지역을 이동하는것외엔 탈필요가없습니다. 왜냐구요? 달리는게 더 빨라요...............................ㅠㅠ


멀티 타이틀


소닉히어로즈부터 시작된 소닉의 멀티화가 쉐도우 더 헤지혹에서도 이어져서 쉐도우 더 헤지혹또한 3가지기종으로 전부 출시되었는데요 전작 소닉히어로즈에선 ps2판이 다른플랫폼과 너무 떨어지는 퀄리티로 이식되어서 소닉이미지하락에 전적으로 도움을 주었는데요. 쉐도우 더 헤지혹에선 얼마나 나아졌을까요?..놀라지마세요 하나도 개선되지않았습니다.-_-; 오히려 ps2판은 전작 소닉히어로즈보다 더욱 떨어지는 퀄리티로 이식되었죠.

특히 프레임이 아주 개똥같아서 메인플랫폼인 큐브판이 완전 60프레임으로 돌아가지않고 가끔 50프레임내외로 떨어지긴하지만 ps2판은 그것보다 훨씬심해서 30프레임 이하로 떨어지는 모습이 자주 연출됩니다. 게다가 프레임저하가 멀미현상까지 일으켜서 ps2판을 하다보면 속이 메슥거리는경우가 빈번하죠.  게다가 조작자체가 큐브판에 최적화되있기때문에 ps2판의 거지같은 아날로그스틱으로 조작을하면 게임성문제에 조작감문제까지 추가됩니다. 억지로 이식한티가 너무나서 큐브판과 ps2판을 번갈아 하다보면 소닉팀의 큐브편애를 절실히 느낄수 있습니다. 암튼 이 게임을 굳이 하고 싶다면 절대 ps2판으로 하지마세요.


마치며


이렇게 신나게 까댔지만 여러모로 아쉬운게임입니다. 비록소스같은건 일부 재탕이지만 새로운 시도와 기존소닉시리즈와 차별화된 프렌차이즈를 만들어보려고 노력한 흔적이 엿보이니까요. 기존시스템의 변경없이 총만넣고 몇가지 더 추가하면 재미있어질꺼야 라는 안이한 생각이 가져온 실패로 기존의 완성된 시스템에 혁신적인 무언가를 도입하려면 완성된 시스템 전체를 뒤집어야한다는 교훈을 남긴게 바로 이 게임인듯 싶네요.허나 소닉팀은 쉐도우 더 헤지혹의 실패로 전혀 교훈을 얻지못하고 차기작 넥젠에서 또다시 말아먹는 우를 범합니다 ㅡ_ㅡ;

시,시밤 나의 마리아짱은 이렇지않다능..


by 소덕후 | 2008/09/07 20:40 | 리뷰 | 트랙백 | 덧글(16)

트랙백 주소 : http://soduchoo.egloos.com/tb/80085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에스티드 at 2008/09/08 00:06
저도 팬으로서 일단 해보고나서 평가를 내려야 할텐데
생각해보니 미루고 미루다가 존재를 잊고있었던 게임이군요 [...]
Commented by 셉에 at 2008/09/08 15:39
....


아직도 쉐도우가 떨어질때의 대사가 귀에 생생하네요.
Commented by Z at 2008/12/16 14:35
PS2판으로 엔딩 몇개보고 던진 작품... 정말 재미없었음

Commented by 애플밀크 at 2009/01/13 16:15
여기에서 언급하신 단점들이 바로 제가 이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
Commented by 카미 at 2009/02/08 19:55
마... 마리아상!!
Commented by シャナ at 2009/03/08 21:01
훔...
애그맨 랜드 아닌가요?
뭐 어쨌든간 마리아양은 SA2땐 완전 바비 인형이었고...
CB쓸때마다자꾸만 슈퍼로봇워의 사이바스타의 사이프랏슈만 생각나서 플레이하다 꾀 자주 회상하며 울먹거렸어요
...
그치만 샤더헤는...2달쯤플레이하면 광적인 컨트롤이 가능해지더군요
고속질이면서 중간에 뛰어내려서 좀더 앞쪽으로간다 던가(맵이랑 오류를 외운경우...그남아 거의 아크맵에서나 써먹지...)
때분에 3달가면 지겨워서 팩을 내치게 된다능ㄱ-
(그러면서 몇년썩히다 파랐음 동생한테 노메몰카드 상태로)

그야말로 진짜 저도 14년 소닉 사랑이지만 소닉시리즈중 최악이었네요
Commented by kia848 at 2009/05/14 22:12
qkqhek
Commented by striker at 2009/07/05 14:12
병신인증제1호kia848
Commented by 병맛빵 at 2009/10/13 10:27
굳이 캐릭터나 미션 안바꿔도 플레이어가 원하는 미션으로 진행 가능한데요. 단지 타겟 윈도우가 바뀌어서 불편할 뿐.. 동봉된 사용자 설명서(혹은 공략책)에 나와있습니다.
Commented by infinity at 2009/12/04 02:01
네.
근데 그런데 퀘스트 네비가 꺼지죠.
존나불편합니다.
Commented by 어이구 at 2009/11/26 20:25
전 괞찮은데?? 최강의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Commented by 짧다 at 2010/06/02 11:13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쉐도우 팔길이 진짜 짧아요 ㅋㅋㅋㅋㅋ 뭔가 짧음 ㅋㅋㅋㅋㅋ 안습 ;ㅂ;..
진짜...인간을... 저건뭐 사람인지 ㅋㅋㅋ 차라리 바비인형같이생긴 마리아가 나을지도...ㅇ<-<
Commented by 방문자 at 2010/08/16 12:47
금방까지 섀도우 더 헤지혹을 하고 왔습니다.. 뭔가 좀 그렇네요..
지금까지 한 소닉 시리즈중에 제일 별로인듯요..
Commented by 뉴로 at 2010/09/24 00:54
본 내용에 신경을 써야하는데 리뷰가 웃겨서 죽겠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그래도 사고 싶다..ㅋ 다..담아갑니다
Commented by 아.. at 2011/06/25 01:50
낙사히어로즈 나만느낀게아니였구나..
Commented by 그림자..고슴도치 정말.. at 2014/04/25 20:11
낙사히어로즈를하고 저 쉐도우더해지혹을하면서 낙사히어로즈보다 더한빡감을 느꼇음 ㄷㄷ
근데이건 제집착성향을강화해줬죠[칭찬인지 자랑인지 까는건지-_-]

일부맵빼고 정말 병신맵이죠 하....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